본문 바로가기

꿈을 펼치다

축구 선수가 되는 방법 : 기회를 얻어라

 

※ 그 어떤 길이든 마찬가지겠지만, 축구 선수가 되기 위한 길은 결코 순탄한 길은 아니다. 그것은 당신이 나이가 많을 수록 더 어려워진다.

하지만, 틀에 가두려 하지마라. 당신이 재능이 있고, 기회를 얻으면 그것은 벽에 부딪히더라도 포기하지 않으면 개화할 수 있다.

축구

축구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 중 하나이다. 축구 선수가 되고 싶은 사람은 수도 없이 많고, 재능이 있는 사람도 아주 많다. 따라서, 축구 선수가 되는 것은 쉽지 않다.

 

축구는 신체적, 정신적, 기술적 요소가 필요한 팀 스포츠이다. 경기장 내에서 포지션들이 나눠져있고 각자의 역할과 책임이 있다.

 

상대방의 골대 안에 발만을 이용해 공을 집어넣는 스포츠이다.

 

축구에 필요한 기술

드리블

 - 드리블은 공을 가지고 움직이면서 공을 제어하는 능력이다.

 

패스

 - 패스는 정확하고 빠른 속도로 공을 동료에게 옮기는 행위이다. 선수들이 소유권을 유지하고 득점 기회를 만들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축구에서 중요한 기술이다. 패스의 실패는 실점으로 이어질 수 있다.

축구가 팀 게임이라는 것을 항상 명심해야 한다.

 

슈팅

 - 골을 넣기 위해 공을 골대를 향해 차는 행위이다. 그것은 정확성, 힘, 타이밍을 요구한다.

 

디펜딩

 - 수비는 상대 팀의 패스를 가로채고 슛을 막아 득점을 막는 행위이다.

 

축구를 위한 훈련

축구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훈련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어떤 스포츠든 꾸준한 운동이 필요하다.)

개인 훈련과 팀 훈련이 있으며, 둘 다 중요하다.

 

개인 훈련

 - 개인 훈련은 드리블, 패스, 슈팅, 저글링과 같은 축구 기술을 스스로 연습하는 것인데, 보통 벽에 대고 연습을 해 볼 컨트롤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정확한 패스와 정확한 슈팅. 돌파 기술 등을 연마해 팀 연습이나, 경기에서 기회를 살려 골로 이어지게 한다.

요즘은 유튜브나 레슨을 받아서 개인 훈련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잘 갖춰져있다.

최대한 공과 친해지도록 노력하고, 내가 원하는 방향대로 공을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선수가 되기 위해서는 선수 준비생들이 하는 연습량을 소화하면서 추가적으로 개인 훈련을 더 해야한다.

그들과 똑같은 시간 훈련을 해서는 절대 선수가 될 수 없고, 자신만의 훈련. 자신만의 특장점을 만들어 내야만 선수가 될 기회가 생긴다.

 

팀 훈련

 - 팀 훈련은 동료들과 연습하는 것이다. 패스, 슈팅, 전술 등을 익히고 호흡을 맞추는 것이다.

팀 훈련을 통해 포메이션, 포지셔닝, 팀워크 등의 전술을 익힐 수 있다.

항상 축구는 팀 게임임을 명심하고, 동료와의 호흡이 게임의 흐름을 좌지우지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근력 훈련

 - 근력 훈련은 근육을 만들고 전반적인 근력을 향상시키는 운동을 포함한다. 이러한 운동에는 스쿼트, 런치, 팔굽혀펴기가 포함된다. 상체의 근력은 달리기 속도를 올리는데 도움이 된다.

축구는 발로 하는 게임이지만, 공을 차지하기 위한 몸싸움이 치열하다. 키는 유전적 요소라 극복하기 힘들지만, 높은 점프력과 몸싸움을 버티는 힘은 헤딩 자리 싸움에서 상체 운동의 중요성을 깨닫게 해준다.

 

 

지구력 훈련

 - 지구력 훈련은 심혈관 건강과 체력을 향상시키는 운동이다. 근력 훈련이 폭발적인 달리기를 만들어 낸다면, 지구력 훈련은 경기 동안 더 오래 더 빨리 뛸 수 있게 도와준다. 이러한 운동은 달리기, 자전거, 수영 등이 있다. 

 

[홍범석 전 소방관]님의 업힐 훈련은 빨리, 오래, 달릴 수 있는 중거리 달리기에 특화될 수 있다.

 

정신 훈련 (멘탈 훈련)

 - 정신 훈련은 정신적 강인함과 집중력을 기르는데 초점을 맞춘다.

이것은 시각화 연습, 긍정적인 자기 대화, 그리고 스트레스와 불안을 관리하기 위한 전략이 포함된다.

멘탈 훈련을 가볍게 봐서는 안된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침착함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고, 축구를 오래 뛰고 지쳤을 때 그때부터 정신력 싸움이 시작된다.

 - 명상, 최악의 상황을 상상하기 등 멘탈 훈련은 자기 객관화를 할 수 있게 해주고, 자신이 부족한 부분이 어딘지 점검하는 시간을 만들어준다. 또한 상상하는 힘을 기르는 것은 이미지 트레이닝을 할 수 있게 해주고, 신체적 훈련 시간 외에도 훈련을 할 수 있음을 깨닫게 해준다.

 - 첫 출전 경기에서 자책골을 넣는 상상을 해보아라. 상상만해도 멘탈이 흔들리지 않는가?

아무렇지 않아야한다. 스포츠는 항상 두뇌와 신체적 싸움을 겸비하고 있다.

분노와 우울에 잡아먹히지 않고 제 실력을 유지하는 것은 아주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축구를 잘하는 것은 당연한거고, 선수가 되기 위해서는 다른 것이 필요하다.

축구를 잘하는 사람은 수도 없이 많다. 개인기, 돌파력, 슈팅, 패스 등 선수가 되기 위해 축구를 잘하는 것은 기본 소양이다. 

선수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의사소통 능력, 팀플레이, 팀워크 그리고 운이다.

 

그렇다. '운'이다.

 

선수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 코치, 감독의 눈에 띄어야 한다. 그들의 눈 앞에서 자신을 증명해내야 한다. 이 기회는 언제 올지도 모르고, 아예 오지 않을 수도 있다.

다만, 그 기회가 왔을 때 준비된 사람은 여과없이 노력과 재능을 뽐냄으로써 자격을 증명할 수 있다. 그렇게되면 다음 기회로 넘어가게 되고 계속해서 자신을 증명해내야만 한다. 계속해서 좋은 성과를 낸다면, 어느샌가 선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지역 클럽 가입하기 (동호회, 조기축구회 등)

 - 지역 축구 클럽에 가입하는 것은 경기하고 연습할 기회를 찾는 좋은 방법이다. 참여 인원 중 좋은 인맥을 가진 사람이 있다면, 커넥션을 얻을 수도 있다.

 

 축구 캠프, 레슨 참여

 - 축구 기술이나 기술에 초점을 맞춘 집중 훈련 프로그램이다. 전문 코치에 의해 운영되고 있으며, 기술을 향상시키고 다른 선수들을 만날 수도 있다.

 

대학 축구와 장학금

 - 몇몇 대학들은 재능 있는 선수들에게 장학금을 제공한다.

 - 대학 축구에서 프로리그에 발탁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유스 아카데미

 - 축구를 유소년부터 시작해, 재능 있는 아이들을 길러낸다. 엘리트 코스를 밟으면 축구 선수가 되기는 당연히 더 쉽다.

 - 보통 FC에 의해 운영되며 프로 축구로 가는 길을 제공한다.

 

 

결론

축구선수가 되는 길은 험난하다. 늦게 시작할수록 어렵다.

그런데 어려운게 포기할 이유는 되지 않는다.

스포츠는 기본적으로 돈이 많이 든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는데 축구선수가 되고 싶다면, 꿈도 꾸지 마라는 말 보다는 자신의 후원자를 찾아라.

자신이 축구를 잘 한다는 것과 자신의 상황을 설명하는 SNS를 개설해서라도 후원자를 찾아라.

 

국내에서 기회가 없고 안될 것 같으면 해외로 가라.

 

본인이 진짜로 축구선수가 되고 싶은지에 대해 항상 반문하라. 잠시 축구를 멈췄을 때, 자신의 가슴을 뛰게 하는 것이 공이라면, 또 다시 반문하라. 깊게 생각하고, 성실하게 훈련하라.

 

기회가 왔을때 잡아라.

 

 

'꿈을 펼치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 개발자가 되는 방법 : 끝까지 완성하라  (0) 2023.04.02